::: 하우스인포 :::

경매강의

홈 > 경매강좌 > 경매강좌
   경매란 무엇인가
   경매절차안내
   경매입찰 전 준비사항
   기간입찰제도
   경매의 분류와 종류
   입찰참여안내
   입찰일 경매절차안내
   입찰서류 작성방법
   경매의 대상
   경매와 관련한 중요용어
   입찰시 준비서류
   낙찰자가 준비해야 할 사항
기간입찰제란 2002년 7월 민사집행법이 제정되면서 생긴 새로운 경매 방식의 하나로 ‘기일입찰제’와 대비되는 말이다. 기일입찰이 특정한 매각기일에 일반인들이 경매법원에 모여 최고가를 써낸 사람에게 경매물건을 낙찰시키는 방법이라면 기간입찰은 일반인에게 사전에 직접 또는 우편으로 입찰서류를 제출 받은 뒤 법원이 매각기일에 입찰서류를 확인, 최고가 응찰자를 낙찰시키는 방식이다.

기간입찰은 2002년 제정된 민사집행법은 경매를 담당한 법관이 물건별, 지역별 특성에 따라 기일입찰과 기간입찰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으나 제반여건이 마련되지 못하여 미루어지다 2004년 9월부터 도입되어 새로운 경매입찰방식으로 운영 중에 있다.

이용방법
기간입찰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은 입찰서류를 경매 집행관에게 직접 제출하는 방법과 등기우편을 통해 입찰서류를 보내는 방법이 있다.

장.단점
기간입찰의 응찰자가 전국 어디에서나 우편으로 편리하게 경매에 참여할 수 있게 하여, 경매법정에 직접 나올 필요 없이 입찰기간 중 직접 또는 우편으로 입찰이 가능해 시간과 경비를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

다만 기일입찰에 비해 입찰 보증금의 보관기간이 길어지고 응찰결과를 따로 확인해야 하는 불편이 있을 뿐 아니라, 각 법원마다 입찰표가 달라 입찰표와 입찰봉투를 수령해야 하는 번거러움이 있고, 매각기일(개찰일)에 참석하지 않을 경우 입찰금액이 동순위일 경우 불리한 점도 단점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