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우스인포 :::

경매강의

홈 > 경매강좌 > 경매강좌
   경매란 무엇인가
   경매절차안내
   경매입찰 전 준비사항
   기간입찰제도
   경매의 분류와 종류
   입찰참여안내
   입찰일 경매절차안내
   입찰서류 작성방법
   경매의 대상
   경매와 관련한 중요용어
   입찰시 준비서류
   낙찰자가 준비해야 할 사항
1. 경매 법원 도착
일반적으로 경매 법원은 입찰일 오전 10시부터 입장하도록 되어있으나, 당일은 다소 일찍 서두르는 게 좋다. 법원에 따라 입찰종료 시간이 상이하므로 입찰마감 시간을 미리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2. 입찰게시판 확인
매각기일 오전9시까지 경매물건의 취하, 변경, 연기가 가능하므로 입찰 전 꼭 경매법원에 게재된 입찰게시판을 확인하여, 매각물건 목록을 확인하여야 한다.
3. 사건기록열람
경매 법원에 비치된 매각물건명세서, 현황조사서, 감정평가서, 임대차조사서 등의 서류를 다시 한번 확인하여 사전에 조사한 내용과의 권리변동 및 물건의 변동사항을 확인하여야 한다.
4. 입찰서류작성(입찰표, 입찰봉투, 보증금봉투)
지정된 입찰 기재대에서 여유있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입찰서류 작성시 수정 또는 가필의 경우 무효로 처리되므로 서류 작성시 실수했을 때는 꼭 새로운 입찰서류를 배부 받아 작성하여야 한다. 입찰서류 작성시 실수로 인한, 무효 및 불이익이 있을 수 있으므로 입찰서류는 작성 후 재차 확인하는 것이 좋다.
5. 입찰함에 입찰봉투 투입
작성된 입찰서류를 집행관에게 제출하면 입찰봉투에 일련번호 부여와 함께 입찰자용 수취증에 집행관은 날인을 해준다. 다음 입찰봉투와 수취증을 집행관에게 받아서 입찰 봉투만 입찰함에 투입하면 된다.
6. 입찰 마감
통상적으로 입찰 개시 후 1시간정도가 지나면 집행관은 입찰 마감이 임박하였음을 통보하고 더 이상 입찰자가 없는지 확인 후 입찰마감을 선언하게 된다.
집행관의 입찰 마감 선언 후에는 더 이상 입찰에 참가할 수 없으므로 여유 있게 입찰에 참여하는 것이 필요하다.
7. 개찰 및 최고가 매수신고인 결정
입찰 마감 후 법원에서는 각 사건번호별로 입찰봉투를 정리하고 개찰을 하게 되는데, 개찰은 입찰사건번호 순서대로 하며 하나의 사건에 여러명이 입찰 한 경우 각 입찰자의 매수신고 가격을 부르며, 그 중에서 가장 높은 가격에 응찰한 자를 최고가 매수신고인으로 결정하게 된다.
8 입찰 종결
개찰 후 최고가매수신고인이 결정되면 집행관은 차순위 매수신청 자격에 해당하는 자의 성명과 가격을 발표하고 차순위매수신청자가 있으면 차순위 매수신청 후 종결 선언을 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는 그대로 입찰을 종결하게 된다.
9. 낙찰 & 비낙찰
입찰이 종결되면 최고가 매수신고인은 집행관에게 최고가 매수인 확인 후 보증금 영수증을 수취하면 되고, 낙찰되지 않는 입찰자는 매수신청 보증금을 돌려 받으면 모든 입찰은 종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