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우스인포 :::

나홀로소유권이전

홈 > 경매강좌 > 경매강좌
낙찰에 의한 소유권이전등기 촉탁이란.
부동산을 경매를 통해 낙찰 받아 낙찰인 명의로 소유권이전을 하는 것을 말한다.
낙찰에 의한 소유권이전 등기 촉탁은 일반적으로 낙찰자가 해당 법원의 경매계에 등기촉탁을 신청함으로써 경매계에서 해당등기소에 촉탁으로 이루어진다.

첨부서류 및 발급관서안내
소유권이전등기촉탁 구비서류
등기비용계산하기
등록세 : 등록세는 낙찰대금의 2%이고 교육세는 등록세의 20%
말소등록세 : 건당 3,000원이고 말소교육세는 말소등록세의 20%
등기수입증지 : 부동산 한 필지당 9,000원(집합건물의 경우 건물에 여러 개의 대지가 있어도 하나의 부동산으로 인정)
국민주택채권매입 : 건물 및 토지의 시가표준액이 500만원 이상일 경우 시가표준액의 일정비율 만큼 국민주택채권을 매입해야한다. 이때 국민주택채권은 해당지역 및 시가표준액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국민주택채권은 국민은행에서 구입이 가능하고 매입 후 일정한 할인율에 따라 바로 되파실 수 있음)

등기서류 편철하기
도장날인 및 간인하기
대법원수입증지 붙이기
모든 서류가 갖추어졌다면 이를 가지고, 관할법원 구내은행에 가셔서 대법원 수입증지를 사서 위 서류중 백지로 된 증지첨부란에 붙여야 한다.
이때 대법원 수입증지는 이전등기할 부동산의 한 필지당 9,000원어치와 말소할목록의 개수에 따라 각각 2,000원어치에 해당하는 증지를 사면 된다.

관할법원경매계에 제출하기
낙찰받은 법원의 경매계에 위의 서류를 제출하면 법원에서 관할등기소로 촉탁하게 된다.

등기필증찾기
접수일로부터 일주일 뒤 등기부등본을 열람하면 등기사항의 기재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촉탁등기 신청 후 약 2주 정도 지나면 “경락허가 결정등본”에 “등기필”의 낙인이 찍힌 권리증이 경매법원으로부터 낙찰자에게 지급된다.(도장과 신분증 지참 후 경매계에서 수령)